광고소스

천연가스 시세와 비료관련주들의 상관관계

STOCK/종목이야기|2021. 10. 4. 12:34

천연가스 가격이 많이 올랐다. 그에 따라 가스관련주와 에너지관련해서 많은 일들이 있는데, 러시아와 유럽의 정치적인 문제도 있거니와 최근 중국의 전력난 등을 고려해볼 때 단기간에 해결될지 지켜봐야 할 듯 하다. 그리고 유튜브 삼프로 티비에서 흥미로운 동영상을 봤는데, 천연가스가 오르면 비료가격이 오른다는 것.  관련주들은 여기에 적었다. 

2021.09.28 - [STOCK/투자생각이야기] - 천연가스 관련주 및 수혜주(비료,양돈,곡물)




그 이유는 질소비료에 있는데 질소를 만들 때 가스를 매개체로 사용해서 그렇다고 한다. 뭐 간단 요약은 딱 이 한문장으로 가능한데, 굳이 내용을 볼려면 아래 링크에서 보면 된다. 

https://youtu.be/oM9iGnM43mk

 

돌아와서 비료가격이 오르는 거랑 기업의 매출이 오르는거랑은 별개의 이야기가 있지않나싶다. 왜냐하면 이 동영상 내용에서도 말했듯이, 미리 가격을 픽스해두고 계약을 하면 실물가격은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되기 때문이고, 아니면 추가 수요만큼만 높은 가격을 지불하게 되므로 전체 평균가격이 유의미하게 차이가 나지않다는 것에 있다. 


이 부분은 원자재 수급에 따른 판매가의 인상을 얘기하는 거라면, 원자재 수급과 별개로 판매가가 고정되는 경우도 은근히 있다. 예를들면 식당같은 경우인데, 배추값이 많이 올랐다고 하더라도 김치찌개집의 가격은 오르지 않는걸 보면 이익을 덜 보는 쪽으로 가게주인이 방향을 잡을 수도 있다. 



따라서 비료회사들이 가스를 사올 때 미리 계약을 했는지, 아니면 가스는 올랐으나 영업을 위해 당장의 이익을 포기했는지는 모른다. 어쨌든 매출이 올랐다면 더 많이 팔았거나, 가격을 올랐거나 둘 중 하나로 추정할 수 있겠고, 매출이 그대로인데 영업이익이 떨어졌다면 이익을 덜 보는 구조로 판매했다고 유추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이 글을 쓰면서 느낀 점은 "주가라는 것이 꼭 회사의 현황이나 미래를 반영하는 것은 아니였다." 그 이유는 아래 천연가스 시세와 비료관련주들의 상관관계를 보자. 

 

천연가스 10년 단위의 가격을 보면 14년도쯤에 상승했고, 그 다음에 18년도, 그리고 지금이다. 


대표적인 비료관련주로는 경농,남해화학,조비,태경비케이가 있는데 각각 살펴보자.

조비

조비의 차트를 보면 14년도에 유의미한 상승은 없고, 18년도와 지금은 비교적 올랐다. 그런데 그 이유가 좀 애매한데, 상승의 이유는 대부분 대북관련해서 올랐지 가스의 이유는 없었다.

네이버 증권에서는 5개년 재무제표만 나와서 확인했는데, 매년 매출은 늘었고, 순이익에는 변동이 있다. 다만 꾸준히 부채가 줄어간다는 점에서는 긍정적으로 봐야할 듯 싶다. 

 

 

 

경농

경농은 그래도 가스가격때문인지는 모르겠지만 14년도에는 상승했고, 18년도와 최근은 대북주 관련으로 올랐다. 

경농 역시 매출은 꾸준히 늘었고, 부채도 이에 따라 늘었으나, 꾸준한 영업이익률을 보여주었다. 

 

 

 

남해화학

남해화학의 차트를 보면 14년도에 상승하였으나, 당시 기사를 보면 공급계약 체결 소식이 주된 이유였다. 

매출은 크게 늘진 않았고 상승 중도 아니지만, 매출 규모가 크다보니 이에 따른 순이익도 조비와 경농에 비해 높은 순이익을 보였다. 다만 대주주가 농협이다보니 꾸준한 매출처가 있다는 점에 회사 운영측면으론 안정적이나 대주주의 주가상승 의지는 없다고 봐야하지 않을까 싶다. 물론 대북주 테마를 타면 다른 얘기겠지만. 

 

태경비케이

14년도는 주가가 올랐으나 역시 대북관련과 아프리마 돼지열병, 그리고 석회석 등의 이슈로 주가가 오른 것이 더 많다. 재료적인 측면에서는 끼가 좋아보였다.

부채 역시 많이 줄었고, 영업이익은 나쁘지 않는 수준이며, 영업이익률은 남해화학보다 높다. 

 


14년도에 천연가스 상승 시 일부 주가가 오른 회사도 있지만, 18년도는 대북테마와 겹쳐서 묻혔고, 현재 시점에서도 대북테마가 일부 겹쳐져 있어서 천연가스에 따른 유의미한 주가상승인지 파악하기가 어렵다는 결론을 내렸다. 그럼에도 꾸준히 부채를 줄이고 이익을 늘리는 회사는 언젠가 더 높은 주가를 보여줄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해본다. 

 

연관 글 : 

2021.10.02 - [STOCK/투자생각이야기] - 메타버스 관련주 정리 / 메타버스 ETF 수혜주

2021.10.01 - [STOCK/투자방법이야기] - 주식 매도호가잔량이 매수호가잔량보다 많은게 왜 좋은걸까?

2021.09.28 - [STOCK/투자생각이야기] - 천연가스 관련주 및 수혜주(비료,양돈,곡물)

2021.09.27 - [STOCK/종목이야기] - 테이퍼링 수혜주 테이퍼링 관련주 정리

2021.09.25 - [STOCK/투자방법이야기] - 금리와 주가의 상관관계(금리란 무엇일까?)

2021.09.23 - [STOCK/투자방법이야기] - 양적완화, 테이퍼링은 무엇일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