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소스

닐로의 '지나오다'가 뒤늦게 노래방 차트에 오른 이유.

Talk about|2020. 1. 9. 15:50

나는 이 노래사재기에 관해 많은? 글을 썼는데..

2019/12/30 - [Talk about] - 음원사재기, 정말 했을까?

2020/01/05 - [Talk about] - 그것이 알고 싶다-음원사재기편의 11가지 오류.

2020/01/06 - [Talk about] - '그알'-음원사재기편에서 역주행 주장이 틀린 이유.

 

 

 

2020/01/05 - [Talk about] - 그것이 알고 싶다-음원사재기편의 11가지 오류.

이 글에서 나는 가온차트의 글을 보며 확인이 불가능 하다고 언급한 바가 있다.

 

 

다만 글을 쓰고도 찜찜한 기분이 계속 들어,

이리저리 많이 찾아보기도 했다.

 

그리고 나는 내 주장이 일부 틀렸음을 확인했다.

내 주장이 틀렸던 부분은 4월10일이라는 얘기다.

 

이 사진은 2018년 4월 14일 fm코리아에서

"닐로 인스타 4일전에 쓴 마지막글 근황"이라는 제목으로 올라온 사진이다.

 

닐로가 "TJ 오래 걸렸다,,미안해요,!"라고 피드에 올린 것을 캡쳐한 것인데,

저 노래방 화면은 금영노래방과 TJ 미디어를 다 확인해봤으나

TJ미디어가 맞다라는 사실을 확인했다.

 

저 게시글을 올린 당사자가 미리 캡쳐해둔 것을 4월 14일에 올렸다고 한다면

4월 10일 이전에 닐로의 '지나오다'가 등록된 것이라 할 수 있겠고,

바로 캡쳐해서 올린 것이라면 4월10일에 등록된 것이 맞겠다.

 

가온차트의 "4월 16일 현재 닐로의 지나오다가 T사의 경우 아직 등록되지 않은 곡이며.."

라고 언급한 부분은 "틀린주장"이 되겠다.

 

그럼 이쯤에서 다들 생각이 드는 것이 이거다.

"뭐야 그럼 닐로의 주작은 100% 아니야?"

나도 그렇게 생각했지만...

닐로의 인스타그램을 보면 약간 또 얘기가 달라진다.

 

이것이 닐로의 인스타에 올라온 글인데,

정리해보자면 이렇다.

"사진에서 곡에 주황색 표시처리가 된 "60시리즈 이상 모델 적용"(이하 60시리즈)이라

적힌 곡들은 아무리 불러도 노래방인기차트에 반영이 되지 않는다."라는 것.

노래가 인기있어지고 나서 노래방회사와 연락을 통해

60시리즈에서 인기곡으로 전환이 되어 5월이 되서야 노래방인기차트에 반영이 될 수 있었다는게

닐로의 인스타그램 요약이라 보면 되겠다.

 

다만 나는 이 과정에서 한가지 의구심이 드는 것이 있었다.

 

4월 10일(정확하진 않음.)에 닐로가 게시한 이 사진을 보면..

"지나오다"가 두곡이 보인다.

tj미디어에서 등록된 "지나오다"는 닐로의 "지나오다"뿐이다.

그렇다면 이미 저 시점에 '60시리즈'와 차트반영이 가능한 '인기곡'

두개 다 4월 10일에 등록된 것이 아닐까?라는 점이다.

 

사진에서 아쉽게도 번호가 보이지 않아 정확히 확인 할 수는 없지만,

만약에 '60시리즈'만 등록되었고, 검색을 하면 저런 화면만 보인다고 가정한다면

닐로의 주장은 꽤나 신빙성이 있는 주장이다.

 

단, 저 시점에 '60시리즈'의 '지나오다'와 '인기곡'의 '지나오다'가 동시에 업데이트 된 것이라면..

이 논란을 피해가기가 정말로 어려울 것 같다.

 

이 사건이 어떻게 끝나게 될지 점점 더 궁금해진다.

다만 언제나 그랫듯 나는 중립기어나 박았다는거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