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소스

ipTIME A8004BCM 사용기(속도비교,나스 등)

이야기/IT|2020. 3. 17. 14:34

2020년 2월에 새로 출시한 굉장히 따끈따끈한 공유기 ipTIME A8004BCM을 사용해봤다. 하이앤드급 성능을 자랑하는 공유기인데 별의 별 기능이 다 있는 녀석이다. 일단 사진에 보이는 것처럼 무려 8개의 안테나가 달려있고, 크기도 어마무시하게 크다. 브로드컴 CPU를 장착했는데 1.8GHz의 쿼드코어 제품이다. 거기다 1GB의 DDR3 메모리가 들어가있다고 하니, 트래픽 문제는 걱정 없겠다는 생각이 드는 제품.



이런 제품을 굳이 집에서 써야할까? 싶기도 하다만 요즘 보면 가정집에 인터넷을 연결할 수 있는 제품들이 참 많다. 프린트, 컴퓨터, 노트북, 태블릿, 스마트폰, 카메라 등등.. 그래서 원할한 인터넷의 공급을 위해서라도 이런 제품이 필요하긴 하다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비싼 값을 하는 만큼 정말 속도나 기타 부가기능에 대해서도 만족할 수 있을정도의 퀄리티를 보여줄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 글은  ipTIME A8004BCM을 구매 예정에 있는 사람에게 정말 도움이 될 포스팅이라 생각한다.



구매를 해도 괜찮은 이유.

먼저 공유기는 한번 사놓으면 고장나지 않는 이상 새로 사는 제품이 아니다. 그러니까 이 말은 '한번 살 때 좋은걸 사라'는 뜻이기도 하다. 핸드폰이야 2~3년주기로 바꾸는 것이 대부분이다보니 그 순환에 맞춰서 적당한 것을 사면 되지만 공유기는 5년넘게 사용하기도 하다. 그러니까 한번 살 때 좋은 제품을 사는게 좋다. 어차피 인터넷의 사용빈도는 늘면 늘었지 줄어드는 일은 거의 없으니까.



속도비교

내가 사용하고 있던 제품은 TP링크의 한 제품인데 사용한지 정말 오래됐다. 언제 샀는지도 기억이 안날정도니까. 요즘 들어서 자주 중간에 인터넷이 끊어지는 현상이 지속적으로 발견되어 이번에 큰맘먹고 좋은 제품으로 골랐고, 한번 속도비교를 해보자. (물론 TP링크의 제품은 상당히 오래된거라 2.4g만 지원하고 있는 제품이다.)


tp링크의 속도는 46.5Mbps가 나왔다. 


ipTIME A8004BCM의 속도는 2배가 넘는 110Mbps가 나왔다. 참고로 우리집에서 쓰고 있는 인터넷 회선은 kt의 기가인터넷인데, 아파트에 기가속도가 인입이 안되는 것 같기도 하다. 무튼 공유기 하나만 바꿨을 뿐인데 속도가 두배이상 차이가 나버리니 벌써 만족한 셈이다.



공유기의 후면을 보면 맨 왼쪽에 스위치랑 usb포트가 있는데 스위치는 와아피이를 on/off할 수 있는 스위치라고 한다. 왜 넣어놨는지는 약간 의문이 들기도 하다.


그 옆에 있는 usb포트는 핸드폰을 충전할 수도 있고, 외장하드를 연결하여 간이 nas로도 사용할 수 있다고 한다. 요즘 공유기에서도 몇몇 기종들이 지원하는 기능이라고 하지만 일단 기대되는 기능이기도 하다. 나는 따로 시놀로지 nas를 구축해서 사용 중이다. 용도는 거창하지 않고 그냥 문서,파일 보관 등이 전부인데 과연 이것들과 비교했을 때 얼마나 좋은 성능을 내줄지가 기대되는 기능이였다.


ipTIME A8004BCM 간이nas 사용기

1)간이nas를 사용해도 되는 이유.

생각보다 설정이 매우 쉬웠다. '간이'라는 말이 정말 잘 어울릴정도로 편한 설정은 초보자들이나 딱히 큰 기능을 사용하지 않는 나같은 nas사용자들이라면 굳이 시놀로지나 기타 nas의 제품을 산다기보다 ipTIME A8004BCM와 외장하드를 구매해서 사용하는 것도 한 방법이 되겠다라는 생각이 들 정도였다. 다만 그런 외장하드라면 nas용 하드를 사야한다는 것은 잊지 말길 바란다. 시놀로지 nas는 처음 셋팅할 때 애좀먹었는데 이건 정말 편했다.



2)간이nas로 테스트한 제품 - usb

집에 가끔 오류가 나는 usb를 인식해보니 인식이 되지 않았다. 멀쩡한 usb를 찾을려고 했는데 이게 참 찾을려고하면 없고, 사용 안하면 또 눈에보이다보니 결국 못찾았다. 무튼 인식이 잘 안되는 usb는 역시 오류때문이라 그런지 테스트는 불가했다. 



3)간이nas로 테스트한 제품 - WD SSD외장하드

인식이 안됐다. 그래서 이걸 꽂고 안될 때 공유기가 잘못된게 아닐까라는 생각이 계속 들었다. 외장하드를 연결하기 전에 핸드폰을 연결해봤는데 충전이 잘 되서 파워공급은 문제가 없을거라고 생각했다. 외장하드도 실제로 돌아가는 진동은 느껴졌으니까. 그래도 안됐던 이유는 내 생각에는 보안때문인 것 같다. WD외장하드는 암호를 해제해야 내부 폴더를 볼 수 있는데, 애초에 암호를 해제할 수가 없으니 접근이 안됐던 것 같다. 그래서 WD외장하드도 실패했다.





4)간이nas로 테스트한 제품 - 3.5인치 HDD외장하드

그래서 암호가 걸려있지 않는 3.5인치의 HDD외장하드를 연결해봤다. 결과는 성공했다. 암호가 문제이긴 한듯하다. 사용하고나서 느낀점은 정말로 nas를 별도로 사지 않아도 될 정도로 구성이 잘 되어 있다.



노래재생이나 다운로드, 동영상 재생까지 정말 다 잘된다. 그리고 가장 놀란 점은 속도인데, 와이파이 완경이라고 쳐도 시놀로지 nas는 약간 버벅거림이 있던 반면 ipTIME A8004BCM은 버벅거림 현상이 없었다. 동영상 재생 역시 버퍼링이 없이 바로 재생됐다. 이부분에서 제일 놀랐다.



마무리하며   

ipTIME A8004BCM은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제품이다. 생각보다 좋아서 놀랐고, nas에 두번 놀랐다. 얼마나 사용할지 모르겠는데 고장나지 않는 한 정말 오래동안 사용할 것 같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