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소스

2020) 워드프레스 테마설정 및 카테고리 메뉴 만들기

Talk about/워드프레스|2020. 5. 25. 22:30

'나만의 홈페이지는 있어야 한다'라고
이전 글에서 얘기 했었다.
이제는 본격적으로 워드프레스를
어떻게 만들고 꾸밀 것 인가를 얘기할 것이다.


도메인하고 호스팅 설정은 인터넷에 자료가 많다.
나는 도메인과 호스팅을 끝난 후에
본격적으로 워드프레스를 시작하는 사람들이
헷갈릴만한 정보들을 최대한 간결하고,
이해하기 쉽게 풀어서 설명할 예정이다.


오늘은 워드프레스 카테고리 메뉴 만들기를
누구라도 이해하기 쉽게 다뤄보겠다.


순서는
테마
워드프레스 메뉴 추가하는 방법
워드프레스 메뉴 삭제하는 방법
워드프레스 카테고리 추가하는 방법

이렇게 구성되어 있다.




1.테마

우선 테마는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에
취향에 맞는 것을 고르는 것을 추천한다.
다만 너무 복잡한 디자인과 구성일수록
나만 꾸미기 힘들다는 것을 참고하자.
내가 사용하는 테마는 Base WP Child 테마다.

몇번의 착오 끝에 가장 심플한 걸로 했다.



2.워드프레스 메뉴 추가하기

이제 본격적으로 메뉴를 추가해보자.

이건 내 워드프레스의 메인 화면이다.
'알고 먹는 것'을 테마로 쓰고 있다.
메뉴도 'Food' 와 '문의하기' 단 두개만 있다.
아직까지 딱히 늘려야 할 필요가 없지만
메뉴를 한개 더 늘려보도록 하자.

관리자 페이지에 들어가자.
관리자 페이지에서 '테마 디자인' 탭에 있는
'메뉴'를 클릭한다.

그러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온다.
빨간색 박스와 파란색 박스로 표시했다.
이유는 빨간색 박스에서 설정한 것을
파란색박스로 옮겨서 저장하는 구조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빨간색 박스를 보면
페이지 / 글 / 사용자 정의 링크 / 카테고리
이렇게 표시되어 있다.
이것들이 의미하는 것이 뭐냐면
내가 작성한 페이지나 글, 카테고리들을
직접 메뉴로 설정할 수 있다는 얘기다.

그렇기 때문에 내가 메뉴를 추가하기 위해서는
미리 페이지나 글, 카테고리를 만들어야 한다는 뜻이다.

글 목록을 보면 실제로 내가 작성한
글 목록들이 나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것들을 이제 메뉴로 나오게 해보자.

메뉴로 설정할 글에 체크하고,
'메뉴에 추가'를 눌러보자.

이렇게 메뉴 구조에 올라왔다.
'메뉴 저장'을 눌러보자.

'main 업데이트 됨'이라는 표시가 떴다.
이제 홈으로 돌아가 확인해보자.

이렇게 홈 화면을 보면
내가 추가한 글이 메뉴에 표시가 되었다.



3.워드프레스 메뉴 삭제 하는 방법.



이제 메뉴를 추가했다면
삭제하는 법에 대해서도 알아보자.
위에 메뉴로 추가한 글을 다시 지워보겠다.
똑같이 관리자 페이지에서 '테마디자인 - 메뉴'로
들어간다.


삭제할 메뉴의 화살표버튼을 누르고
'삭제'버튼을 클릭한 뒤에 '메뉴 저장'을 누르자.
저장 한 뒤에 항상 홈화면에서
제대로 삭제가 되었는지 확인해보자






4.워드프레스 카테고리 추가하는 방법


이제 워드프레스 카테고리를 추가해보자.

'글'탭에서 '카테고리'를 클릭한다.

이런 화면이 나오는데
빨간박스는 카테고리를 추가하는 곳,
파란박스는 이미 생성되어 있는 카테고리다.

나는 "Food"라는 카테고리 하나만 있는데
새로 하나를 추가해보겠다.

카테고리 이름을 "창업이야기"로 했고
"새 카테고리 추가"를 눌렀다. 

빨간 박스를 보면 '창업이야기'가
새로 추가된 것을 볼 수 있다.
이제 적용이 잘 되었는지 확인해보자.

'창업이야기'카테고리가
잘 나와있는 것을 확인 했다.



여기서 카테고리를 추가했는데
홈페이지에서 나오지 않는 경우가 있다.
이럴 때는 지웠다 생성을 반복하지말고,
글하나를 해당 카테고리로 작성하면
안나오는 카테고리가 나오게 된다.
그러므로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다.






마무리하며

오늘은 워드프레스의 메뉴 추가 방법,
메뉴 삭제방법, 카테고리 추가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궁금한 점이 있다면 댓글을 작성 바란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