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소스

[노션사용법]노션 무료사용 하는 2가지 방법

Talk about/노션 사용법|2020. 6. 20. 21:28

노션에는 현재 총 4가지 금액 플랜이 존재한다. 4가지 금액 플랜은 크게 개인플랜/팀플랜으로 나뉘고, 개인에서도 무료/유료로 나눈다. 팀은 무조건 유료여야하며 일반 팀과 기업플랜으로 나뉘게 된다. 금액은 위의 표를 보면 알겠지만 무료 개인을 사용했을 때 블록 생성을 2020.05.20에 1000개에서 무제한으로 바뀌며 무료사용도 실질적으로 사용이 가능하게 바뀌었다. 업로드가 5mb 밖에 안된다는 것은 텍스트만 사용하라는 얘기로 보여진다. 



여기서 블록이란 하나의 칸을 의미한다. 이 칸 안에 글을 계속 쓰면 하나의 블록이 되는 것이고, 엔터를 한번 눌러 새로운 문단을 시작하면 또 다른 블록이 생성되는 것이다. 밑의 사진을 참조해보자. 

이건 현재 나의 노션화면이다. 글을 드래그 한 상태인데, 빨간색 박스를 보자. 이 문장을 드래그 했을 때 긴 문장이지만 하나의 드래그로 인식되어 있고, 파란색 박스의 짧은 문장을 보면 드래그가 나뉘어져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것이 하나의 "블록"이라 한다.


돌아와서, 오늘의 주제인 '노션 무료사용 하는 방법 3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노션은 위에 말했듯 총 4가지 플랜이 존재하며, 팀플랜은 어떠한 방법으로든 무료로 사용하는 방법이 없다. 나는 personal Pro를 무료로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말하고자 한다. 


1.크레딧 받기

노션을 설치하고 왼쪽 메뉴에서 "Setting&Members"에 들어가면 설정창이 나온다. 여기서 "Earn credit"탭에 들어가면 위와 같은 화면에 나온다. 여기서 보면 $5에 체크가 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하나의 퀘스트라고 보면 된다. 이 퀘스트를 수행하면 크레딧을 받을 수 있으며, 이것으로 pro 플랜을 사용할 수 있다. 퀘스트는 생각보다 쉽다.

1. 웹에서 로그인하기 - $5
2. 데스크탑 프로그램에서 로그인하기 - $5
3. 모바일 앱에서 로그인하기 - $5
4. 에버노트 백업해오기 - $5
5. 웹클리퍼 사용하기 -$3
6. 스마트폰에서 노션앱으로 공유하기 - $3

이렇게 총 26달러를 크레딧으로 받을 수 있으며, 26달러면 총 6개월 무료사용이 가능하다. 



2.학생플랜 이용하기

현재 나는 학생플랜을 이용하고 있는데, 학생 이메일이 있다면 Personal Pro 플랜을 평생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굳이 꼭 학생이여야 하는 것은 아니고, @edu 도메인 메일이나 @ac.kr 같은 교육용 도메인의 이메일이 있으면 된다. 따라서 교육업에 종사하는 선생님들도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다는 얘기.


https://www.notion.so/students?fbclid=IwAR19JjFl11vyOkaWOASA8bOAvQOUbOapupNPAWipoZx04AYgTC_9eFpNGfE


위 링크로 들어가면 

이 화면이 나오는데, 저 빈칸에 나의 교육용 이메일을 입력하고 간단한 인증을 마치면 바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혹은 설정에서 "My account"탭에 들어간 뒤 "change email"을 눌러줘서 바꿀 수도 있다.





3.Hidden

이건 나만 아는 방법인데, 이 방법 외에도 실질적으로 무료로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 다음 포스팅에서 서술하도록 하겠다. 





마무리하며

노션을 무료로 사용하는 방법 2가지에 대해서 알아봤다. 개인적으로 여러 생산성도구를 사용했지만 노션이 가장 만족스러워서 추천하고 싶은 도구다. 



+원래 친구초대를 하면 한만큼 크래딧을 주기도 했는데, 개인무료플랜도 어느정도 상향되어서 없어진 듯 하다. 




+2020.06.21 : 본문에서 파일 업로드가 5mb밖에 안된다고 하였지만 이는 한 파일당을 의미한다.

댓글()